色다른교회

필하우징만의 색채계획으로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입니다.

색채계획은 디자인의 기초설계,
효용가치 극대화

색채계획만 잘 세워도 반은 성공한 셈입니다. 한정된 예산으로 조형성을 높이는 지름길은 효과적인 색상 계획에 있습니다. 색상은 초록색이나 오렌지색이나 그 값이 같으므로 그 “같은값”의 효용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색상 계획은 인테리어 성공 여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그동안 국내 디자인설계 분야에서는 이 부분이 간과되어 온 것이 사실입니다.

자연적인

Natural Color

Warm 계열의 온화한 색상배색은 포근하게 위로 받는 느낌을 줍니다.

순수한

Pure Color

지성에 호소하는 블루 계열의 배색은 푸른 꿈을 품게하는 진취적인 배색입니다. 위의 Warm 컬러와는 대비조 색상이지만 White 컬러를 공통 분모로 가지고 있어 긴장감을 완화시켜 줍니다.

모던한

Modern Color

Dynamic한 모던 컬러는 혈기왕성한 20-30대의 연령층이 선호하는 배색입니다.

경쾌한

Cheerful Color

파스텔톤의 순수함과 역동적인 배색은 KIDS AREA, KIDS PLAYROOM과 같이 유아공간에 특화된 배색입니다.

색상계획

조화조, 강조조, 미세조화조

색상 계획에는 단색조(주로 건축 마감), 조화조(주로 인테리어 마감), 강조조(유흥업소, 사인, 신호등), 미세조화조(조형작품) 등이 있습니다. 인테리어에서는 주로 조화조 기법을 사용합니다. (아날로그 기법으로서 이웃하는 색상, 명도, 채도의 범위에서 색조를 결정하는 방법)

주연과 조연

색채에도 주연이 있고 조연이 있다

색은 면적에 의해 주조색과 보조색 그리고 강조색으로 부릅니다. 예를 들어, 한 드라마의 주인공을 주조색에 비유한다면, 조연이 바로 보조 색인 셈입니다. 여기에 성격배우의 카리스마가 등장하면 이것이 강조색이 됩니다. 영화와 드라마 내용이 조연과 성격배우에 의해 더욱 빛나는 것처럼 색상 계획에서도 보조색과 강조색의 조연이 주조색을 더욱 빛나게 하며 다양한 심미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냅니다.

색채계획

색감의 변천사

색채도입의 초기단계에는 빨,주,노,초, 색상 배색이 주류를 이루지만 색체 문화의 저변 환경이 발전하면서 색감(tone)의 변화에 비중을 두는 색채문화의 2차적 성숙기를 맞이한다. 같은 색상이어도 자연색감(natural tone)은 정서적으로 편안한 분위기를 느끼게 하는 반면 여기에 검정을 혼색하면 분위기를 압도하는 권위적인 카리스마를 느끼게 되며 정결한 흰색을 혼색하면 영혼이 맑아지는 순수함을 느끼게 한다.

색채계획

목회방향에 따른 색상계획

WARM계열의 온화한 색상배색은 포근하게 위로 받는 느낌을 준다. 이미 모태에서부터, 흙으로부터 친숙해져 있는 natural color인 것이다.

지성에 호소하는 블루 계열의 배색은 푸른 꿈을 품게하는 진취적인 배색이다. 좌측의 WARM 배색과는 대비조 색상이지만 WHITE를 공통 분모로 하고 있어 긴장감을 완화시켜 준다.

조명계획

분위기의 마술사, 간접조명

건축 조명, 인테리어 조명

색상계획과 더불어 조명계획은 가장 중요한 실내 디자인 요소이다. 지나치게 밝아도 안되며, 또한 어두워도 안된다. 목적에 따라서는 적정 조도를 유지하는 것 이외에 심미적 디자인 요소로도 작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건축 조명 계획외에 다양한 표정의 인테리어 간접조명계획을 세워야한다.

예배공간의 조명계획

제단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성당건축과는 달리 교회건축의 조명계획은 설교단과 성도석 어느 한쪽에 그 비중이 치우쳐서는 안된다. 예배석은 말씀을 잘 볼 수 있도록 조도를 밝고 균등하게 계획해야 하며 설교단은 회중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또한 지역 사회를 위한 다양한 문화행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조화로운 연출이 가능한 무대 조명 계획이 필요하다.

성도석의 조명계획

천장고가 높은 예배실(7M 이상)은 HQI와 할로겐램프를 주광원으로 사용하며 보조적으로 삼파장램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할로겐 램프는 조광기로 밝기를 조절할 수 있고 붉은 색조를 띠기 때문에 분위기 연출효과가 뛰어나다. 그러나 램프의 수명이 짧고 고열이 발생하며 전력소모량 또한 크므로 전체 건물의 전력수용능력에 맞게 계획하여야 한다. 천장고가 낮은 소규모의 예배실은 삼파장램프를 주 광원으로 사용하고 부분적으로 할로겐램프를 사용한다.

설교단의 무대조명계획

투자 정도에 따라 다양한 기능의 무대조명을 설치할 수 있으나 전문가와 함께 목회 방향에 따른 정확한 규모 검토가 필요하다. 보통 할로겐램프를 주광원으로 여러 개의 스포트라이트를 몇 개의 회로 단위로 조닝하여 조광기로 밝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 설교자가 눈부심이 없도록 전면 스포트의 거리와 각도에 유의하고 또한 얼굴에 그림자가 생기지 않도록 톰라이트와 측면 및 배면 조명이 적절한 조화가 중요하다. 그러나 이와 같은 특수조명의 경우는 많은 비용이 소요되므로 중소규모의 예배실인 경우엔 일반 할로겐 사각투광등을 3~5개 정도 사용해 주는 것이 합리적이다.